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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란 무엇인가 ; 자유시를 알아보자!

by 무낙장갑 2024. 6. 25.

자유시는 무엇일까?

 

<시란 무엇인가> ; 서정시를 알아보자!

서정시는 무엇일까? ; 시의 장르에 대해 파헤쳐보기" data-og-description="'시'는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아름답고 감동적인 언어로 표현한 문학의 형태.라고 설명합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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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는 서정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면, 이번 글에서는 자유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장르의 시와는 다르게 자유시는 정해진 형식의 제약이 없어 쉬울 수 있지만, 오히려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더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자유시를 직접 써보기 전에 자유시에 대해 알아보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자유시'란?

  자유시는 고정된 운율이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시인의 자유로운 의도에 따라 작성된 시를 말합니다. 이러한 시는 전통적인 시와는 달리 정형화(일정한 형식이나 틀)된 구조가 없으며, 다양한 형태와 스타일로 작성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유시'와 '전통시'

  자유시와 전통시(서정시, 서사시, 풍자시 등)의 다른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유시 전통시
자유로운 운율과 리듬 활용 일정한 운율과 리듬
다양한 구조 시도 정형화된 구조(일정한 글자 수와 배열 등)
주제와 표현이 훨씬 개방적 주제와 표현이 일정한 관습과 전통을 따르기도 함

 

  간단하게 표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자유시의 특징

1. 형식의 자유로움

  자유시는 특정한 운율이나 리듬, 혹은 특정한 구성을 따르지 않습니다. 이는 시인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의 형식을 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① 운율과 리듬: 전통적인 시는 일정한 운율과 리듬을 따르지만, 자유시는 이러한 요소에서 자유롭습니다. 시인은 구절의 길이, 음절의 수, 운율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구조와 배열: 자유시는 구절과 단락의 배열에서 자유롭습니다. 시인은 구절을 짧게 또는 길게, 밀집하게 또는 드문드문 배치할 수 있습니다.

 

2. 주제의 다양성

  자유시는 주제 선택에 있어서 매우 개방적입니다.

  ① 개인적 경험과 감정: 시인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 감정,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게 합니다.

  ② 사회적, 철학적 주제: 자유시는 사회적 문제, 철학적 사색, 정치적 이슈 등 다양한 주제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3. 표현의 개성화

  자유시는 시인의 개성과 독창성을 중요시합니다. 이는 각 시가 독특한 목소리와 스타일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① 언어의 창의적 사용: 자유시는 언어를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시인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거나, 기존의 단어를 새로운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비유와 상징: 자유시는 비유, 상징, 은유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의 의미를 깊고 다층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시각적 구성

  자유시는 시각적인 구성 요소를 중요시합니다. 이는 시의 형태와 배치를 통해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① 공백의 사용: 자유시는 단어와 구절 사이의 공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의 리듬을 조절하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② 형태와 배열: 자유시는 시의 형태와 배열을 통해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의 내용과 형태가 일치하거나, 형태 자체가 시의 의미를 강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5. 독자와의 상호작용

  자유시는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합니다. 이는 시가 독자의 해석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① 해석의 다양성: 자유시는 독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시의 의미가 고정되지 않고, 독자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② 참여와 반응: 자유시는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가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확장하고, 깊이를 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유시의 예시

  개인적으로 저는 자유시 시인들 중에선 육호수 시인을 가장 좋아합니다. 육호수 시인의 작품을 살펴보면, 기존 시에서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형식과 형태로 시각적인 시를 만들어냅니다. 

 

육호수 

이 시는 자유시의 모든 특징을 다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글자의 형태를 사용하고, 기호나 텍스트 이모지를 통한 시각적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쉴 만한 물가 - 육호수

  당신과 개울을 건너다 나는 알아버렸지. 살아서 건너야 할 개울이 이렇게 깊을 리 없다고. 그러나 당신이 앞으로, 앞으로 가자고 했으므로. 나는 앞으로 갔다. 가고자 했으나 바닥에 발이 닿지 않았다. 당신은 이곳으로, 이곳으로 오라고 했다. 당신이 험한 곳에 있었으므로 나는 그곳으로 갔다. 가고자 했으므로, 나는 혼자 돌아왔다. 돌아가고자 했으나 발이 닿지 않았다. 나를 잃어도 두려워하지 말라며 당신은, 물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나는 배웅했다. 배웅하고자 했으나 눈과 코와 입이 막혀 하지 못했다. 

 

  개울을 건너 당신은 돌아왔다. "나도 내가 돌아오지 않을 줄 알았어" 당신이 말할 때, 나는 알아버렸지. 산 사람의 목소리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는 없다고. 우리가 쉴 만한 물가를 떠나온 이유가 생각나지 않았다. 당신은 이곳에 돌아오지 못했다고. 당신과 나의 사이가 깊어서 누구도 살아서 그 사이를 건너지 못할 거라고. 나는 가고 있다. 발이 닿지 않아서 가지 못한다. 두려웠다. 두렵지 않다.

 

이 시에서는 자유시의 특징에 있어서 형식의 자유로움과 표현의 개성화, 독자와의 상호작용 등 자유시의 주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인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시입니다.

 

다음, 이상 시인의 자유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거울 - 이상

거울속에는소리가없소

저렇게까지조용한세상은참없을것이오

 

거울속에도내게귀가있소

내말을못알아듣는딱한귀가두개나 있소

 

거울 속의 나는 왼손잡이오

내악수를받을줄모르는-악수를모르는왼손잡이오

 

거울때문에나는거울속의나를만져보지못하는구료마는

거울아니었든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만이라도했겠소

 

나는지금거울을안가졌소마는거울속에는늘거울속의내가있소

잘은모르지만외로된사업에골몰할께요

 

거울속의나는참나와는반대요마는

또꽤닮았오

나는거술속의나를근심하고진찰할수없으니퍽섭섭하오

 

 

마무리

육호수 시인과 이상 시인의 작품들을 통해 자유시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유시는 정해진 것 없이 시인의 마음대로 표현하고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주 특이한 것이 아니더라도 형식을 가진 것 없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그 자체가 자유시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자유시 작품들을 탐색해 보면 자유시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이 더욱 깊어질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극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란 무엇인가 ; 극시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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